당신을 위한 용어사전

3. 기초 환경 설정 본문

당신을 위한 코딩사전/C언어 배우기

3. 기초 환경 설정

웹도날드 2018.10.09 04:35


이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환경을 설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파일] -> [새로만들기] -> [프로젝트] 를 눌러 프로젝트 생성 화면을 엽니다. 그 후 Visual C++을 선택하고 빈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기서는 NewProject라는 이름을 입력했습니다. 여기까지 과정을 마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아직 생성한 파일이 없기 때문에 빈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 상단 또는 하단에 있는 [솔루션 탐색기]를 누릅니다. 이 메뉴는 프로젝트 안에 있는 파일들을 볼 수 있는 메뉴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위치를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솔루션 탐색기를 누르면 계층 구조가 나타납니다. [솔루션]이 가장 큰 단위고 그 아래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아래는 [리소스 파일], [소스 파일] 등의 폴더가 있습니다.



계층 구조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단위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모여 하나의 솔루션이 됩니다. 즉 솔루션 하나에 프로젝트 단위로 여러개의 프로그램들이 들어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프로젝트 안에는 폴더로 구분된 소스코드 파일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제 콘솔 창의 표시를 위한 설정을 하겠습니다. 콘솔 창은 우리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면 보이게 되는 창입니다. 프로젝트 이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한 후 하단에 있는 [속성]을 누릅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지만 자주 보게 될 프로젝트의 속성 페이지 입니다. [링커] -> [시스템] 을 누르면 첫 번째에 [하위 시스템] 항목이 나옵니다. 이것을 누르면 오른쪽 끝에 작은 화살표가 나오는데 화살표를 눌러 [콘솔(/SUBSYSTEM:CONSOLE)]을 선택한 뒤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소스 코드를 입력할 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소스 파일] 폴더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 -> [새 항목] 을 누릅니다.



기본이 '.cpp'파일로 돼있지만 우리는 C언어를 학습할 것이기 때문에 이름을 'source.c'로 변경합니다. 이름은 어떤 것으로 해도 상관이 없지만 확장자는 꼭 '.c'로 해야 합니다. 이 확장자로 끝나는 파일만이 C언어 파일이라는 뜻을 갖습니다. 이름 작성이 끝나면 [추가]를 누릅니다.



파일이 생성되었지만 아직은 빈 화면만 보입니다. 다시 [솔루션 탐색기]를 눌러보면 [소스 파일] 폴더에 source.c 파일이 추가된 것이 보입니다. 이제 기초 환경 설정이 끝났습니다.



'당신을 위한 코딩사전 > C언어 배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빌드와 실행  (0) 2018.10.10
5. Hello World  (0) 2018.10.10
4. 코드 작성을 위한 준비  (0) 2018.10.09
3. 기초 환경 설정  (0) 2018.10.09
2.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0) 2018.10.09
1. C언어 배우기 - 시작  (0) 2018.10.09
0 Comments
댓글쓰기 폼